투자전 필수로 알아둬야할 주식 용어 정리 ROA ROE PER PBR EPS BPS

주식 시장에서의 투자를 하기 위해 가장 본질적인 건 회사의 비지니스 즉 사업성이 과연 지속가능성과 성장가능성이 있는지, 파악한 후 재무제표를 통해 기업의 건강 상태를 확인 후 투자해야 합니다. 유의미한 수익 실현이 가능한 투자 성적을 올리려면 상당히 오랜 기간이 필요합니다. 주식 등락에는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지만 주식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지도 못한채 누군가의 말만 듣고 주식투자를 하는건 곧 누군가에게 돈을 주겠다는 뜻밖에 되지 않습니다. 주식 용어들을 파악후 주식의 필요한 투자스킬을 천천히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 알아둬야할 재무제표를 파악하는 주식 용어를 아래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필수로 알아둬야할 용어들

  • ROA
  • ROE
  • PER
  • PBR
  • EPS
  • BPS

재무제표를 파악하는 단어들을 여러 용어가 있지만 간단히 기업의 순이익과 기업이 얼마나 견고히 운영 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주 단어 들은 위와 같습니다. 각 용어들을 아래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OA – return on assets [총 자산 순 이익율]

ROA 총 자산 이익률 = 순이익 / 총자산 X 100 으로 계산 됩니다. 자산과 자본을 구분해야하는데요.
자산의 경우 기업의 부채+자본 = 자산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대출을 활용하거나, 투자등의 자본등까지 파악 되는 지표 입니다.
내돈 + 친구한테 빌린돈 으로 사업을 하게 된 경우 ROA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ROE – Return on Equity [자기 자본 이익율]

ROE 는 자기자본이익율 = 순이익/자기자본 X 100 으로 계산 됩니다.
위의 ROA에서 설명했다싶이 자기자본은 곧 회사의 부채비율없이 회사의 자본만은 가지고 투자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출 및 투자등의 자본이 아닌 자기 자본을 파악하는 지표 입니다.
내 돈 많은 가진 사업의 지표를 ROE 라고 생각하면됩니다.

EPS Earnings Per Share [주당순이익]

EPS 는 주당순이익 = 당기순이익/총주식수
1주당 얼마의 이익을 창출했는가를 보는 지표 이며, EPS가 높을 수록 저평가된 우량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1주당 순이익이 높다면 배당을 받을 확률이 높아진다는 뜻이고 튼튼한 주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PS 는 높으면 좋다.

BPS – Book value Per Share [주당순자산]

BPS 는 주당순자산 = 순자산/총주식수 로 계산됩니다.
BPS 가 높을 수록 실제로 회사가 순수한 회사 돈으로만 운영되고 부채비율이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BPS가 높을수록 튼튼한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BPS 는 높은수록 좋다.

PER – Price Earnings Ratio [주가수익비율]

PBR 은 자가수익비율 = 주가/주당순이익(eps) 로 계산 됩니다.
주식의 주가를 주당순 이익으로 나눈 지표로서 1주당 수익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즉 순이익이 100만원을 냈으면 총 주식수가 100개 라고 가정 한다면 per은 1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per은 숫자가 낮을 수록 좋으며 1주당 순이익이 많아 지면 per은 작아지게 됩니다.
1주당 수익 비율이 높을 수록 높은 배당금을 받겠지요?
PER은 낮을 수록 좋다.

PBR – Price Book-value Ratio [주가 순자산비율]

PER 은 주가순자산비율 = 주가/주당순자산(BPS)로 계산됩니다.
시장가치와 장부상의 가치를 비교하는 지표로 PBR 이 낮은경우 1주당 순자산 비율이 낮은수록 주식시장에서 저평가 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평가하는 금액인 100만원이면 주당 순자산이 1000만원 이라면 PER은 0.1로 평가 되는데 매우 주식의 평가가 낮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요약

ROE + ROA
ROE 와 ROA 는 기업의 수익을 분석하는 지표이며, PBR 과 PBR은 주식시장에서 평가되는 지표를 나타낸것입니다.
ROE 와 경우 각 기업의 비슷한 업종에서의 실적을 판단하게 유용하게 사용 되지만 , 돈을 끌어오는 대출 지표가 나타지 않기 때문에 대출 비중이 높은 사업의 경우에서는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동종업계 기업의 ROA를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ROE 와 ROA 가 높다면 기업의 실적이 좋다는 뜻이고, ROE 와 ROA가 낮다면 기업의 실적이 낮다라고 판단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장기 관점과 단기관점에서의 다각적 해석도 필요합니다.

PER + PBR
PER 과 PBR은 주당 순자사비율과 주가 수익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PER 과 PBR이 높다면 곧 주식 시장에서 가치높게 평가 되어 잇다고 생각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