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0
Total
550
Archives
«   2021/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바보 청년의 다양한 지식들

사람으로 산다는것 본문

카테고리 없음

사람으로 산다는것

블로클로 2021. 10. 23. 02:50

사람으로 산다는것

사람으로 산다는것은 무엇일까?

누군가에게 배려를 하고, 희생을 하고, 누군가에게는 상처도 주며 살아가며 상대적으로 살아가는 삶이 과연 이기적으로 사는게 맞는건지, 이타적으로 사는게 맞는건지 도통 정답을 모르겠다.

사람의 본능적 욕구를 내면에 가득 담아두고 남을 배려하며 사는 사람이 과연 정답일까?

착하다고만 듣는 사람이 누군가에게 욕먹을 짓을 하는게 맞는건지?

나쁘다고만 듣던 사람이 누군가에게 착하다다는 소리를 듣는게 맞는건지?

세상 살이 정답은 없다한들 ..

본인만의 기준대로 살아가는게 맞는건지.. 다른 사람의 기준에 부합하며 살아가는게 맞는건지?

끝도 없는 물음의 도돌이표일뿐

과연 사람은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 존재일까?

 

인간의 욕구 5계명

인간의 욕구를 5단계로 정리한 에브러험 매슬로 라는 학자가 있다.과연 이 인간의 욕구 5단계로 과연 사람을 설명할 수 있을까? 심리학자인 에브러험 매슬로가 기준을 정한 욕구를 확인해보고 과연 사람이라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간의 욕구 1단계 - 생리적 욕구

인간이 생명 연장을 위한 욕구로서  식욕, 성욕, 수면욕 을 포함한 생리적 욕구 를 제 1단계로 나열해 두었다.

기본적으로 인간은 살아 감에 있어서, 음식 섭취를 통한 에너지를 생성해야하고, 수면을 통해 회복을하고, 섹스를 통한 번식 즉 성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생리적 욕구가 충족하지 않을 경우 위험한 상태가 될 수 있다. 

인간의 욕구 2단계 - 안전의 욕구

생리 욕구가 충족 되고나서인 2단계의 욕구로는 본인에게 위협되는 상황 과 본인의 자아 박탈, 본인의 생명 위험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 하며 불안을 회피하려고 하는 욕구이다.

현대 사회에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과 공황장애를 앓고 있다.

우울증과 공황장애는 기본적으로 안전의 욕구로부터 기인하는거 같다. 

인간의 욕구 3단계 - 사회적 욕구

인간이 기본적인 1단계와 2단계의 욕구를 충족하게되면 사람과의 교류를 원하는 욕구이다.

사회적 욕구로는 가족과, 친구, 직장 및 지인 과 수다를 떨거나, 함께 하고 싶은 욕구로 나타난다.

사회적 욕구가 워낙 강한 사람들은 친구와 가족에게 집착하는 형태를 보이는 것 같다. 

인간의 욕구 4단계 - 존중의 욕구

성취를통해 존경과 존중을 타인에게 받고 싶어하는 욕구이다.

존중의 욕구가 강한 사람들은 주로 타인을 이용하거나, 다른 사람을 조종하고 지배하려고 하는 마음과, 본인의 자아도취에 취해있는 나리시스트와 타인의 대한 무시와 자기 존중에 집착하는 소시오패스의 경우가 많은 경우이다.

인간의 욕구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

자아 실현의 욕구는 조금 다르게 나타난다. 본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려고 하고 싶은 욕구로 나타나는데, 주로 운동선수, 기업가와 장인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욕구로 볼 수 있다.

인간의 성장에는 끝 이 없기에 인간에게 나타나는 가장 이상 적인 욕구로 볼 수 있다. 

자아 실현의 욕구가 강한 사람들은 타인을 이해하는척 하지만서도, 결국은 본인의 자아실현의 욕구를 기반을 두고 있기에 타인을 위한 척 하는 경우가 있다. 

자기 초월의 욕구 

자기 초월의 욕구는 조금 다르다. 자아 실현의 욕구가 본인만의 성장을 위한 욕구라고 하면, 자기 초월의 욕구는 타인과 세게에 기여하고자 하는 욕구를 뜻한다. 

주로 사회적 운동가 또는 코치, 또는 작가 같은 부류의 직업으로 나타난다.

타인의 성장 또는, 본인이 성취한 일이 세계에 큰 영향력을 끼친다면 희열을 느끼는 욕구로 보인다.

자기 초월의 욕구를 따라가는 사람들이 이 시대의 진정한 자산가가 되는 시대 인것 같다.

마지막

사람으로 산다는건 결국 타인을 위해 살아가다 보면 자연스레 부가 따라오는건 맞는것 같다. 타인의 욕구를 이해하고 욕구를 해소 해줌으로써 가치 창출이 된다면 자연스럽게 돈이 따라 온다고 표현 할 수 있을것 같다.

 

처음에는 사람으로 산다는 물음표로 시작하였으나, 마지막은 자연스럽게 돈으로 끝나는 나도 , 결국 내 초점은 재물에 맞쳐져 있으니 이 또한 인간이 살아간다는것이 아닐까 싶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