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2
Total
488
Archives
«   2021/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Tags
more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바보 청년의 다양한 지식들

운기의 의학적 운용 본문

카테고리 없음

운기의 의학적 운용

블로클로 2020. 10. 2. 08:01
반응형

운기상합

운기상합은 운과 기의 작용이 서로 독립적이지 않고 상호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다. 따라서 운과 기를 서로 결합하여 기후의 정상과 비정상을 분석해야 하는데, 운기상합에는 운기의 생극및 상조등의 관계에 근거하여 운기성쇠와 운기동화를 구분하는 방법이 있다.

운기상합 이론에서는 운과 기의 속성, 생극과 상조, 주차 등이 모두 서로 복합적인 영향을 미침을 고려하여 기후의 복잡한 변화를 추정한다. 예를 들어 운이 성하고 기가 성하고 운이 쇠한 해에는 마땅히 운이 주가 되고 기가 차가 되며, 반대로 기가 성하고 운이 쇠한 해에는 기를 주로 삼고 운을 참로 삼는다. 운기상합에는 순과 역의 구분이 있는데, '기생운'은 순화 '기극운'은 천형으로 이들은 모두 순이 되고, 반대로 '운생기'는 소역, '은국기'는 불화로 이들은 모두 역이 된다.

'순화'에 해당하는 해는 기후가 평화롭고 '천형'에 해당하는 해는 기후 변화가 격렬하며 '소역'과 '불화'에 해당하는 해는 기후 변화가 비교적 심한것으로 추정한다.

60년중에 26년은 운과 기가 같으므로 동화가 되는데 동화에도 운의 태과와 불급이 있고, 기의 사천과 재천에 따른 구분이 있기 때문에 천부,세회,동천부,동세회,태을천부 등으로 구분한다. 천부는 중운과 사천지기의 오행속성이 같은 경우로 기축,기미,무인,무신,무자,무오,을묘,을유,정사,정해,병진,병술년의 12년이 있다.

세회는 중운과 세지의 오행속성이 같은 경우로 정묘,무오,갑진,갑술,기축,기미,을유,병자년의 8년이 있다. 동천부는 양년으로 태과한 중운과 재천지기가 오행상 같은 경우로 갑진,갑술,임인,임신,경자,경오년의 6년이 있다. 동세회는 불급한 중운과 객기의 재천지기가 오행상 같은 경우로 계사,계해,계묘,계우,신축,신미년의 6년이 있다. 태을천부는 천부이면서 세회인 경우, 즉 운과 기와 세지의 오행속성이 모두 같은 경우로 무오,을유,기축,기미년의 4년이 있다.

운기 동화의 해는 모두 36년이 되는데 이중에서 태을천부인 4년과 세회인 4년은 각각 천부에도 해당되고, 동천부인 2년은 세회에도 포함되므로 실제 운기동화는 26년이 된다.

각 해마다 운기상합이 있듯이 한 해의 각 단계 즉 1년의 운에 따른 5단계와 기에 따른 6단계에서도 운과 기, 주와 객의 네 가지 조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그리고 같은 논리로 한 달과 하루의 운기상합도 각각 5일이나 6일, 2.4시진이나 2시진으로 나누어 계산하는 방식으로 운기상합을 추정할수 있다.

태과,불급,평기

태과는 한 해를 주관하는 운기가 왕성함을 말하고, 불급은 한 해를 주관하는 운기가 쇠퇴하여 부족함을 말한다. [황제내경,소문]의 [기교변댜론],[육원정기대론]에서는 태과지년은 때가 되지 않았는데 기운이 미리 온 것이고, 불급지년은 때가 되었는데도 아직 제 기운이 오지 않은 것이라 설명하였고, <오상정대론>에서는 평기에 대해 그 해의 운이 태과도 아니고 불급도 아닌 해를 평기의 해라고 설명하였다. 예를 들어 갑과 기년은 '갑기,토' 이므로 갑기가 들어가는 해는 토운이 주관하게 되는데, 이 중 양간은 태과하고 음간은 불급하므로 양간이 주관하는 6갑년 [갑자,갑술,갑오,갑진,갑인]에는 비와 습기가 유행하게 되고, 음간이 주관하는 6기년 [기사,기묘,기축,기해,기유,기미]에는 토운이 불급하여 '목극토' 하므로 바람이 많이 불게 된다고 해석한다. 평기는 운과 운, 운과 세지 운과 기의 상합으로 운이 적당한 수준으로 제약 혹은 도움을 받게 되어 태과도 아니고 불급도 아닌 평기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

한 때 운기에는 태과, 불급,평기의 구분이 있는데, 운기가 성하여 유여하면 태과가 되고, 운기가 쇠하여 부족하면 불급이 되며,태과도 불급도 아니면 평기가 된다.매년의 간지는 모두 운과 기의 천간과 지지로 구성되므로 이들의 상호관계에 근거하여 운기의 성쇠와 평기를 파악한다.예를 들어 양운의 해에 '기생운'하여 돕거나 '운극기'하여 횡역하거나 '운생기'하여 항성하거나 '운기동화'하는 경우 등은 모두 태과가 되고, 음운의 해에 '기극운'하여 억압하거나 '운극기'와 '운생기'하여 유산되는 경우는 모두 불급이 된다. 그리고 양운의 해에 '기극운'하여 억압되거나 음운의 해에 '기생운'하거나 '세지동기'하거나 '운기동화'하여 도움을 받게되면 기운이 고르게 되어 평기가 된다.

운기의 의학적 운용

기후변화에 따른 질병예측

인간은 하늘과 땅의 한 가운데 살고 있기 때문에 항상 기후를 포함한 주위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데, 특히 기화는 반드시 인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이 운기학설의 입장이다. 일반적으로 게절에 따른 일상적인 변화에는 인체도 적응할 수 있지만 변화가 특이하거나 극심한 경우에는 질병이 야기되고 특히 허약한 사람에게는 심각한 영향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기후변화를 추측하여 이에 따라 질병을 예측하고 예방하는 것이 건강한 삶을 위해 매우 중요하므로 운기의 간지 속성 및 간과 지의 상호작용에 근거하여 기후 변화 정도를 추정한다. 일상적인 변화는 주운과 주기에 따른 변화로 인식하고, 이상변화는 객운,객기,객주가임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보는데, 이상변화는 대부분 그 영향이 부정적인 방향으로 심하고 질병의 발생도 특이하다고 추정한다.

질병의 예측은 오운에 따르면 봄에는 간병,여름에는 심병, 장하에는 비위병,가을에는 페병,겨울에는 상한 또는 한비등이 비교적 많이 발생한다. 육기에 따르면 이른 봄에는 간병,늦은 봄과 초여름에는 심병, 여름에는 심병과 더위병, 늦여름과 초가을에는 비병, 가을과 겨울 사이에는 폐병,한겨울에는 신병,상한,한비 등이 비교적 많이 발생한다. 물론 그 해의 간지에 따른 질병발생의 예측을 해마다 다르고 정도의 차이도 있으며 이에 대한 개인별 반응도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질병편차 및 전변관계 설명

한 해 기운의 강약에 따라 기후가 달라지낟고 보고 이를 태과,불급,평기로 구분하였다. 구체적으로 [황제내경,소문],[오상정대론]에서 는 태과와 불급과 평기를 삼기지기라 언급하였는데, 이를 '오운삼기'라고 한다. 오운에 있어서는 목운의 태과를 발생, 불급을 위화,평기를 부화,라고 화운의 태과를 혁희,불급을 복명,평기를 승명이라고, 토운의 태과를 돈부,불급을 비감,평기를 비화라고,금운의 태과를 견성,불급을 종혁 ,평기를 심평이라고, 수운의 태과를 유연,불급을 학류,평기를 정순이라고 하였다.

태과,불급,평기로 한 해 기운을 대별하는 오운 삼기를 오장 중심의 병을 분석할 때 활용하는 방식은 질병 발생이 오장 그 자체의 원인으로 인한 경우, 태과로 인한 경우, 불급으로 인한 경우로 구분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장부들과의 상호관계를 상생상극으로 분석한다. 물론 도식적인 증형이 임상의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질병의 편차를 설명하고 장부사이 질병의 전변관계를 설명하는 모형을 제시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계절에 따른 맥의 편차

사계절에 따른 기후변화는 생리활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계절별 맥상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에 대해 [황제내경]에서는 봄에는 현맥,여름에는 구맥,가을에는 모맥,겨울에는 영맥 혹은 석맥으로 구분하여 사시맥의 차이를 언급하였다.그리고 운기와 관련된 몇몇편에서는 세운의 기를 살펴서 사람의 맥기가 이에 응하는지 여부를 남정과 북정으로 구분하여 판단하는 이론을 제시 하였다.

갑기토운은 남정이 되고 그 밖의 을,병,정,무,경,신,임,계 의 각 운은 북정이 된다. 그 해의 운기에 따라 촌관척 세 부위 중 특정 부위의 맥이 만져지지 않게 되는데, 이를 살펴 계절기후에 따른 정상적 맥인지 비정상적 맥인지 여부를 판단한다. 이러한 방법론은 사계절 기후변화에 따른 맥의 편차뿐만 아니라 동일한 계절 중에섣 각 년의 기후 차이에 따른 맥의 편차를 진단에 반영하려 한 것으로서 매우 치밀한 시도였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남정과 북정의 의미에 대해서는 아직 학설이 정리되지 않은 실정이라 실제 응용을 위해서는 정확한 이론 해석과 검증이 필요한 상황이다.

계절에 따른 처방 구성

운기에 근거한 치료와 관련하여 [황제내경]에서는 단지 치료 원칙만 제시하였을 뿐 구체적 처방이나 약재를 예로 들지는 않았다. 후대의 의학자들 중에서도 이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경우는 드물다. 다만 명나라 팽용광은 [체인회편]에서 운기에 따른 병증과 관련된 치료 처방을 운에 따른 10가지와 기에 따른 6가지를 합쳐 총 16가지 처방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운의 태과와 관련하여 목운태과에 창출탕,화운태과에 맥문동탕,토운태과에 부자산수유탕,금운태과에 우슬모과탕,수운태과에 천련복령탕,운의 불급과 관련하여 목운불급에 종용우슬탕,화운불급에 황기복신탕,토운불급에 백출후박탕,금운불급에 자원탕,수운불급에 오미자탕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기와 관련하여서는 태양사천에 정순탕,양명사천에 심평탕,소양사천에 승명탕,태음사천에 비화탕,소음사천에 정양탕,궐음사천에 부화탕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본처방만으로 복잡한 기후에 따른 병증을 모두 치료하기에는 많이 부족하므로 일종이 모델을 제시한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