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2
Total
488
Archives
«   2021/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Tags
more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바보 청년의 다양한 지식들

운기란? 본문

카테고리 없음

운기란?

블로클로 2020. 9. 25. 02:59
반응형

운기

운기는 오운육기의 약칭으로, 하늘과 땅의 주기적 운동의 계산을 통해 자연계의 기 운행 및 변화결과를 추정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는 이론이다. 자연의 기 운행이란 바로 기후변화를 말하며, 오운육기는 천간과 지지를 결합한 60년 주기를 기본으로 기후변화를 추정하고 이에 따른 질병의 발생과치료 및 예빵에 대한 연구를 한다.

하느이학 최고 고전인 [황제내경] 에는 왕빙이 추가한 것으로 알려진 [천원기대론],[오운행대론],[육미지대론],[기교변대론],[[오운행대론],[육미지대론],[기교대변론],[오상정대론],[육원정기대론],[지진요대론],의 운기칠대론을 비롯하여 [육절장상론],[자법론] 등에 운기관련 내용이 기술되어 있다.

비록 운기론이 후대에 추가 되었기 때문에 초기 이론쳬게라 인정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긴 하지만, 자연과 인체를 동일한 원리로 파악하는 이론체계라는 점과 자연의 기후변화에 맞춘 양생 생활원칙을 제시한다는 점과 비정상적 기후 변화가 질병을 일으키는 양상을 파악하려 시도했다는 점에서 볼 때 일정한 가치가 있다.

운기에는 '우주자연의 궁극적인 질서'를 내포하고 있다는 추상적인 개념이 포함되어 잇고, 또 '계절에 따른 기후변화의 질서'라는 실제적 개념도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운기론에는 기에 의하여 변호하는 법칩적인 질서를 수학적 계산에 의하여 추측함으로써 자연의 질서에 순응하는 방법을 모색하였던 고대 동양의 자연관이 녹아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운기론은 상수학에서 다루는 하도,낙서와 결부되면서 신비화되었고, 나아가 우주질서의 비법을 은밀하게 전수한다는 도술 등과 연관되면서 비학문적인 분야로 전락한 경향이 있음도 사실이다.

한의학에서 이용하고 있는 운기론은 질병의 원인을 자연계의 기후변화에서 찾고, 이에 따른 양생 및 치료원칙을 일관된 이론체계로 정립시켰다는 점에서 그 의학적 가치를 찾을 수 있다. 반면 운기론에서 제시한 질병 발생의 형식이 일정하게 정형화되어 있다는 점에서 의학 이론의 응용및 활용의 폭을 좁혀 결과적으로는 질병에 대한 다양한 분석과 새로운 치료법 개발에 장애를 초래한 면도 있다. 따라서 운기론에 대한 현재 한의학계의 평가는 개인적 학문 취향에 따라 현격한 차이가 있다.

운기의 기본용어

운기에서는 천간과 지지를 이용해 기후변화를 추정하나. 천간은 10간,지지는 12지를 가리키는데, 천간의 10과 지지의 12를 이용하여 60을 한 주기로 하는 계산방식을 사용한다. 10간은 오운,12지는 육기를 계산하는데 이용되며, 이 둘을 합친 오운육기에 따라 60년 각각의 한 해 기후변화를 예측한다. 

오운과 육기

운기는 오운육기의 약칭으로 오운은 목운,화운,토운,금운,수운을 말하는데 이는 결국 목,화,토,금,수의 오행과 비슷한 의미를 가진다. 육기는 풍,한,서,습,조,화 라는 여섯종류의 기후를 말한다. 이상을 천육지오라고도 한다.

땅에는 구체적적인 형태를 띤 사물이 있고 하늘에는 보이지 않는 기후가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천기지형이라고 말하는데, 이는 지구 위의 모든 사물이 계절에 따라 변화를 거듭하며 이 변화를 일으키는 힘이 바로 하늘의 기운 즉 기후로부터 비롯된다고 본 것이다. 따라서 운기론은 하늘의 기운이 변함에 따라 땅위의 사물들이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일정한 규칙을 파악하고, 그 규칙에 따라 자연에 순응하고자 하엿던 동양인의 자연관,양생간을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간지와 음양오행

간지는 계산에 필요한 숫자에 해당하는 용어로, 간은 10진법,지는12진법을 사용하는데 각각 천과 지에 짝을 지워 일반적으로 천간지지라고 한다. 간은 간이라고도 하는데 양으로 보고 태양의 신에 비유하며, 지는 지라고도 하는데 음으로 보고 달의 영에 비유하기도 한다. 10간과 12지를 결합하여 60간지를 구성하는데, 60은 10과 12의 최소공배수로서 10간이나 12지만으로는 짧은 1년의 주기만 설명할 수 있으므로 긴 시간 단위의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60을 주기로 하는 체게를 만들었으리라 추정된다. 후한에는 12지에 각 동물을 배당하는 습관이 생겼는데 이를 12지수라 한다. 흔히'띠'라고 말하는 12지수는 12지의 순서대로 쥐,소,범,토끼,용,뱀,말,양,원숭이,닭,개,돼지 인데 이중에서 용 ,뱀, 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포유 동물이다.

천간은 갑 ,을,병,정,무,기,경,신,임,계이고, 지지는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이다. 천간과 지지는 각각 1년을 10과 12로 나누었다는 차이가 있지만, 1년의 변화를 자연계 동식물의 변화 특히 식물의 변화를 글거로 나누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예를 들어 '갑'은 '출갑우갑'이라 하여, 앞의 '갑'자는 싹 또는 어린 싹이고,뒤의 '갑'자는 껍데기 또는 씨앗의 껍질이란느 뜻으로 모든 초목의 새싹들이 껍질을 깨고 나온다는 뜻이 있다. '자'는 만물자우하' 라 하여 자는 새끼를 낳아 기른다는 뜨승로 양기가 생기기 시작하여 만물이 그 싹을 낳음을 상징한다. 이처럼 식물의 변화가 간지의 어원이 된 이유는 식물은 사계절에 따라 변화를 뚜렷하게 드러내기 때문에 그 변화상을 관찰하기 쉽고, 따라서 자연 변화를 파악하는 지표로 적합하였기 때문이었으리라고 추정된다.

간지는 흔히 음양오행의 속성과 연관시키는데, 먼저 음양으로 분류하면 홀수에 해당하는 간과 지는 양,짝수에 해당하는 간과 지는 음에 배속한다. 오행에 따른 배속에는 선천배속과 후천배속의 두 가지 방식이 있다 천간의 선천배속은 갑을,목,병정,화정속화, 무기 - 토, 경신-금, 임계-수 이고, 지지의 선천배속은 인묘-목 ,사오-화, 진술축미-토, 신유-금, 해자-수 이다.. 천간의 후천배속은 갑기-토,을경-금, 병산-수, 정임-목,무계-화 이고 지지의 후천배속은 자오-군화,축미-토,인신-상화, 모유-금, 진술-수, 사해-목이다. 지지의 화에는 군화와 상화가 있는데 이는 1년의 기운을 여섯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기 위해 도입된 개념이다. 즉 사게절의 기후 특징을 오행으로 구분하면 봄부터 순서대로 풍,서,습,조,한 으로 볼 수 있는데, 육기에서는 이를 여섯으로 분류하기 때문에 서를 서와 화로 나누어 구분한 것이디ㅏ.

이상을 근거로 음양오행을 합쳐 간지를 분류하면, 예를 들어 갑은 음양에서는 양이 되고, 선천배속으로 볼 때 오행으로는 목이 되므로 결국 갑은 양목에 배속되는데, 나머지도 이러한 방식으로 분류 한다. 십간과 십이지의 음양오행 분류는 아래의 표와 같다.

신천 배속은 간과지를 1년 계절에 순서대로 배속시키는 방식이다. 후천배속은 천간의 경우는, 예를 들어 갑기-토 는 갑년과 기년은 토운이 주가 된다 . 는 뜻인데 이렇게 되는 근거로는 오행승부화운설,세수천간상생화운설,오기경천화운설 등이 있다. 지지의 경우는, 예를 들면 '자오-군화'는 자년과 오년은 화운이 주가 된다'는 뜻인데 이렇게 되는 근거로는 12지의음양 구부널,오기경철화운의 간지동속,연위설,12지화육기의 정화,대화설 등이 있다.

선천배속과 후처배속은 마치 수학의 공리와 공식에 비유될 수 있다.선천배속은 이미 그렇게 약속을 한 것이고 후천배속은 운과 기를 계산하는 과정에서 적용하는 공식처럼 이용되기 때문이다.

갑자기년

갑자기년은 간지를 이용하여 어느 특정한 해의 기후를 헤아리는것이다. 10간과 12지를 간지의 순서대로 하나씩 양과 양,음과음을 짝지으면 60년이 1주기가 된다. 즉 갑자,을축,,병인,정묘,무진,기사,경오,신미,임신이 되고 계유가 되면 10간은 일순이 되어 다시 갑이 되므로 다음은 갑술이 되고 을해가 되는데, 을해가 되면 12지도 일순이 되어 다시 자가 되므로 다음은 병자가 된다. 계속해서 순서대로 정축,무인으로 이어지는데, 이런 식으로 헤아리면 마지막은 계해가 된ㄷ.

이렇게 60년을 1주기로 하면 61은 다시 갑자가 되는데, 사람의 나이도 이러한 방식으로 헤아려 태어난 해의 태어난 해의 간지가 다시 처음으로 돌아오는 60번째 해를 회갑 혹은 환갑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그 해의 간지를 알면 그 전해와 그 다음해의 간지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1925년이 갑자년이었으므로 1925년은 을축년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 해의 간지로부터 그해 정월의 간지룰 구할 수 있고, 일의 간지로부터 시의 간지를 구할 수 있으므로 옛사람들은 특정 연월일시의 간지를 쉽게 알 수 있었다.

주운과 주기,객운과 객기

운기론에서는 특정한 한해의 간과 지에 근거하여 기후특징을 파악하고, 간과 지의 상생상극 관계에 근거하여 기후 변화의 정도를 파악한다. 간으로는 한 해 전체 기후의 오운적 특징을 파악하고, 지로는 한 해 전체 기후의 육기적 특징을 파악한다. 비록5범주로 보느냐 5범주로 보느냐에 따라 오운적 특징과 육기적 특징이라고 구분하긴 하지만, 1년을 5계절로 구분하고 순서대로 봄,여름,장하,가을,겨울로 나누어 각각 바람이 불고,덥고,습하고,건조하고,추운 기후를 각 계절의 특징으로 보는 점은 동일하다. 기후의 특징을 온도와 바람과 습기를 기준으로 구분한다. 화를 육기에서는 군화와 상화로 구분하는데, 기후 특징을 똑같이 덥다고 해석하고 또 오행에서 사용되지 않은 다른 용어를 만들지 않은 채 임금과 재상에 비유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음을 볼 때 ,오행설이 기본임을 알 수 있다.

운과 기를 설명하는 구체적 용어로는 각각 주인처럼 변하지 않는 주와 손님처럼 왔다갔다 변하는 객으로 구분한 주운과 주기,객운과 객기가 있다.

주운과 주기는 게절의 일정한 주기적 변화이므로 매년 순서가 고정되어 있고 계절의 기후변화도 정상적이라는 뜻이다. 주운의 순서는초운,2운,3운,4운,종운이고 주기의 순서는 초지기 의 좌간,2지기3지기 ,4지기,5지기 ,종지기이다.


객운과 객기는 매 해마다 순서도 변하고 기후도 비정상적인 이숭 기후라는 뜻인데 ,운을 기준으로 하면 10년,기를 기준으로 하면 12년을 주기로 변하며 그 변화는 시간적으로 볼 때 일시적이기 때문에 마치 손님이 왔다갔따 가는것과 같다고 하여 객운,객기라 한다. 순서를 계산할 때 객운은 목-> 화->토->금-> 수의 순서고, 객기는 삼음삼양의 다소에 따른 1음->2음->3음->1양->2양->3양 의 순서다.

객운과 객기를 구하는 구체적인 얘를 갑자년의 경우로 들면 먼저 천간인 갑을 근거로 1년 전체의 기후 특징을 구하는데 혹은 중운,갑은 그 해의 초운이 되므로 이를 출발점으로 2운부터 마지막 종운까지를 목->회->토->금-> 수 의 순서에 따라 구한다. 이를 오운에 따른 기후 추산 방식이라 한다. 갑자년의 천간은 갑이므로 '갑기,토' 의 공식에 따라 대운은 토운이 되므로 이 해의 ㄱ후는 전체적으로 '습'이 특징이 되고,또 초운이 토운이므로 2운부터 종운까지 순서대로 금운->수운->목운-> 화운이 된다.

지지인 자를 근거로 1년 전체의 기후 특징을 구하는 경우는 사천지기인 3지기로 상반년 6개월,재천지기인 종지기로 하반년 6개월의 기후 특징을 구하는데,3지기를 사천지기로 삼고 나머지는 삼음삼양의 음양순선인 궐음->소음->태음->소양->양명-> 태양의 순서에 따라 구한다. 이를 육기에 따른 기후 추산방식이라 한다. 갑자년의 지지는 자이므로 '자오'-소음-화 의 공식에 따라 사천지기인 3지기는 소음-화가 되고 나머진 순서대로 4지기는 태음-습토 ,5지기는 소양-화,재천지기인 종지기는 양명- 조금 , 초지기는 태양0한수 2지기는 궐음 풍목이 된다.

객주가임

객주가임의 객은 객기,주는 주기인데 매년 변하는 객기와 항상 일정한 계절 변화인 주기가 동시에 작용함을 의미한다. 계절은 매년 일정하고 일정한 계절에는 그 계절의 특징적인 기후 예를 들면 봄에는 바람이 불고,여름엔느 덥고, 장마에는 습하고, 가을에는 건조하며,겨울에는 추운기후가 있다. 그런데 더워야 하는데 오히려 춥거나, 습해야 하는데 오히려 건조하고,추워야 하는데 오히려 더운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이 1년의 기후에 있어서 추위와 더위, 비와 바람,맑음과 흐림 등이 부적절한 비정상적인 변화가 나타나는데 이러한 이변의 종류와 정도는 객기가 주기에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본다.따라서 매년 기후의 이변을 추축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객주가임을 통한 육기의 상호영향을 고려해야 하는데 상득과 불상득,순과 역을 고려하여야 한다.

객기와 주기가 상생관계이거나 객기와 주기가 동일한 속성인 경우를 '상득'이라 하고, 객기와 주기가 상극관계이면서 객기가 주기를 극하는 경우를 '상득'이라 하고, 주기가 객기를 극하는 경우는 '불상득'이라고 한다. 그리고 객기가 주기를 극하면'순'이 되고, 주기각 객기를 극하면 '역'이 된다.

화의 경우에는 군화와 상화는 동일한 기운임로 '상득'이 되지만,객기가 '균화',주기가'상화'가 돠면 객극주가 되어 순이 되고 객기가 '상화',주기가'군화'가 되면 주극객이 되어 역이 된다.

객주가임은 습과 한이 가이마면 한습이 더 심해지고, 화와 열 이 가임하면 열기가 더 심해지는 등의 변화가 나타난다. 객주가임은 1년 12개월을 육기로 구분하여 기후의 정상적인 변화와 비정상적인 변화를 파악하는것이며, 이를 하루 12시진에 응용하면 하루의 기후 변화를 2시진 즉 4시간씩 예측하거나 분석할 수 있다. 다만 하루는 1년에 비하여 그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기후의 차이가 비교적 미약하므로 이를 구체적으로 분석한 사례는 극히 드물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