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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보 청년의 다양한 지식들

오행의 의학적 운용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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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의 의학적 운용

블로클로 2020. 9. 17.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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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의 의학적 운용

인체구조의 설명

음양과 마찬가지로 오행에 근거하여  인체의 구조를 설명하는 방식에는 모든 것을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따는 전제가 있다. 물론 인체의 ㅜ조를 단순히 다섯으로 구분하는 것에만 머물지 않고 이들 사이에는 안정적인 평형을 이루는 기능상의 연관관계가 있다고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음양의 경우처럼 단순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점도 있다.즉 구조와 별개로 기능 혹은 역할에 근거하여서도 구분하기 때문에 구조와 기능을 완전히 분리하여 구조만으로 다섯응ㄹ 구분하였다고 보기보다는 두 가지를 복합저긍로 고려하여 분류하였다고 보아야한다.


흔히 사람 외모의 특징을 설명할 때 이목구비가 뚜ㄽ하다는 식으로 표현하는 것처럼 인체의 외부에서는 오관이 가장 두드러진 관찰 대상이 된다. 한의학에서는 얼굴에 있는 오관을 체내 구조의 기능이 밖으로 드러나는 기관으로 보았기 때문에 내부구조와 연관시켜 오행 각각에 몰,설,구,비,이를 짝 지어 놓았다. 그리고 이음을 신,방광과 연관시켰는데,이는 임상적 경험에 근거한 분류라 볼 수 있다.

근,맥,육,피,골 은 오체라 하여 몸통을 이루는 구조몰로 인식하였는데,이는 흉복강의 안에 있는 장부와 대리하여 바깥에 있는 구조물을 다섯으로 구분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인체 내부인 흉복강 안에는 장부가 있는데 오장과 오부를 각각 음과 양으로 분류하고, 다시 음인 장과 양인 부를 각각 간,심,비,폐,신과 담,소장,위,대장.방광의 순서로 오행배속하였는데, 이는 음양오행을 동시에 고려한 분류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분류에 배속시킬 수 없는 흉복강과 두개강의 구조물인 뇌,수,여자포 등은 기항지부란 명칭으로 묶어 별도로 분류하였다.

생리 기능의 설명

인체의 생리는 흉복강안에서 정기를 만들어 저장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장부와 인체 내외의 순환기능을 담당하는 경락에 의하여 정상적으로 유지된다. 따라서 장부와 경락은 생리기능을 유지하느 주요한 구조이자 주요기능및 역할을 맡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점은 한의학에서의 장부와 경락이 비록 구조로서의 기관 혹은 특정 기능을 담당하는 기관이라 표현되었다 하더라도, 서양의학의 장기처럼 구조에 기반한 기능만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느 것이다. 즉 다섯으로 구분되는 기능이나 역할의 하나를 담당한다는 의미이므로 그 생리기능이 반드시 장기라능 해부학적 구조물과 일대일로 대응된다고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생명이 유지되는 주 기능은 인체내의 정기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정기가 각 장부에 배속되어 고유한 기능을 발휘하는 과정으로 구분 될 수 있다. 이 중 정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관여하는 부의 기능보다 정기를 저장한 채 고유한 기능을 발휘하는 장의 기능에 더 주목하고 그 기능이 제대로 유지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생리기능을 파악하는 관건이 된다. 이에 따라 오장은 오행의 순서대로 정으로 분류되는 혈,신,영,기,정,신 으로 분류되는 혼,신,의,백 지를 저장하고 있는 것으로 분류하고,이들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는지를 외부에서 관찰할 수 있는 근거로 오체인 근 ,혈맥,기육,피모,골,칠정인 노,희,사,비,혹은 우,공 혹은 경을 짝지워 오행 오장의 관계로 생리기능의 정상 작동 유무를 개괄적으로파악한다,


목,화,토,금,수 순서에 따른 오행의 순환관계는 상생상극이 적용됨으로써 순환과 동시에 복합적인 유기적 관계로 발전하여 상호작용에 따라 생리기능의 평형이 유지된다는 이론이 성립한다. 하지만 생리기능을 목,화,토,금,수 순서대로 진행되는 일회성의 직선형식으로 이해하는 경우도 있는데, 생명의  탄생에서 죽음에 이르는 과정을 생->장->장->노->사 라는 일회적 과정으로 해석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병리변화의 설명

병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내부 정기의 평형이 상실되거나 외부사기가 침범한 것이라고 보는데,자연의 비정상적인 기후변화인 사기를 오행의 순서대로 풍,서와 화,습,조,한으로 분류하여 유금이라 칭하였다. 물론 기후변화가 정상 범위안에 있을 때는 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아니므로 풍,서와 화 습,조,한,을 육기라고 달리 부르며 육음과 구분하였다.

병의 발생이나 발전 과정의 기전을 설명할 때는 상생상극 관계를 활용하여 정기가 부족하게 되면 다른 장부까지 영향을 미쳐 병을 일으킨다고 본다. 사람의 일생ㅇ인 생->장->장->노->사 의 과정도 정기가 계속 소모되는 과정으로 보기 때문에 정기부족을 노화의 원인으로 본다.

다른 생명체와 달리 사람은 감정을 가지고 있으므로 감정변화의 지나침 혹은 부족함에 의해서도 질병이 초래된다.따라서 오행순서에 따라 오장 각각에 노,희,사,비,공을 연관시키고 이들 감정이 지나치게 나타나는 경우는 각 감정과 짝이 되는 장의 기능에 이상이 발생한 때문이라고 본다.

감정의 변화로 인한 질병을 해석할 때에도 상생상극 관계를 활용하여 특정 장부에 배속된 감정이 다른 장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오장 중에서 장과 장이 합병이 되거나 혹은 한 장의 병이 다른 장에 전이되는 경우도 오행의 상생상극의 원칙에 따라 설명한다. 예를 들어 간신구허 와 같은 상생관계의 합병,시간에 따른 전이를 고려한 신병급자,자도모기로 구분한다.

진단과 치료

진단이란 질병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근거로 체내 어느 장부의 병인지를 판단하는 것인데, 주로 외부로 드러나는 병적인 현상을 판단 근거로 삼는다.

색깔을 예로 들면청,적,황,색,백,흑을 각각 오장과 짝을 지워 오장 상태를 판단하는 진단자료로 참고하는데, 주로 얼굴색이나 설태색을 분석함으로써 구체적으로 활용한다.

인체 내부의 상태가 외부로 드러나는 부위인 오체나 오관등에 이상 현상이 나타나면 이를 통해 오행상 짝이 되는 오장의 이상을 판단할 수 있다. 오화라 통칭되는 조,면,순,모,발의 관찰 결과 역시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눈에 이상이 있으면 이와 같은 목계열로 분류되어 있는 근,조 에도 이상이 있는지 살피고,만약 공통적으로 이상이 있다면 이를 간의 기능 이상으로 인한 병이라고 진단한다. 진단에 참고하는 맥상도 오행 각각에 현맥,구맥,연약맥,모맥,석맥을 배속하여 관찰하는데, 이는 기후에 따라 달라지는 맥상을 특정 지은 후 다시 계절과 오장의 관계를 짝지워 진단에 활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간-봄 현맥이 짝지어 지므로 현맥이 나타나면 간의 이상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 

치료에 있어서는 오장 자체의 정기가 부족한 경우는 정기를 보충하고,외부 사기로 인해 병이 발생한 경우는 과잉된 사기를 제거하는 것이 기본원칙인데, 이때에도 항상 오행간의 상호관계를 감안하여 치료 계획을 수립한다. 이와 같은 오장 상호간의 관계를 고려한 치료원칙은 한약이나 경혈의 선택 및 조합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활용된다.

예방과 양생

질병예방은 적극적인 양생 즉 생기를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외부의 사기에 침범당하지 않도록 자연의 기후변화에 맞추어 생활해야 하고, 오장의 정기를 지나치게 소모시키지 않기 위해 과로하지 않으며,감정변화가 지나치지 않도록 노력하면 신체 내 오장간의 유기적인 생리적 평형을 유지할 수 있다고 본다.

[황제내경]에서는 사계절에 따른 구체적인 양생원칙을 제시하였다. 봄에는 식물들이 싹을틔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취침시간은 조금 늦게 하고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 산책을 하는것이 좋다. 여름에느 꽃일 피우고 만물이 번영 하므로 취침시간은 늦어도 좋으나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는 편이 좋고 노여움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가을에는 낙엽을 떨어트리는 기운과 같은 찬 기운이 몸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고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좋으며 저녁에는 외부 활동을 삼가하여 기운을 내부로 거두어야 한다. 겨울에는 모든 만물이 찬 기운을 피해 겨울잠을 자는것처럼 양기가 몸속으로 들어가게 해야 하므로 늦게 일어나고 몸이 차가워지지 않도록 하고 땀을 흘려 양기를 소모시키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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