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0
Total
444
Archives
«   2021/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Tags
more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바보 청년의 다양한 지식들

비타민K란? 본문

카테고리 없음

비타민K란?

블로클로 2020. 8. 7. 05:30
반응형

비타민K란? 

비타민 K 는 혈액응고에 필수적인 비타민이다. 비타민 K와 혈액응고와의 관계를 처음으로 밝힌 덴마크 학자는 '응고'의 덴마크 철자인 'koagulation'의 첫자를 따서 이 지용성 비타민을 비타민 k로 명명하였다.

가장 중요하게 알려진 것은 식물에서 추출한 필로퀴논과, 생선기름과 육류에서 발견한 메나퀴논이며, 그 외 수용성을 띤 여러 가지 메나디온 화합물도 합성되었다. 메나퀴논은 사람의 장에서 박테리아에 의해 합성되기도 한다.

비타민k의 흡수와 대사

식사에서 섭취한 비타민K 는 함께 섭취한 지방의 양, 담즙의 작용 등에 따라 흡수율이 달라진다. (10~80%) 정도). 비타민 K는 소장에서 흡수되어 카일로미크론에 포함되어 간으로 간다. 간은 비타민 K의 주요 저장소이지만 전환속도가 빨라 체내 풀의 크기는 매우 작다. 간에서 비타민 K는 다른 지단백에 포함되어 몸의 여러 조직으로 운반된다. 간의 비타민K는 일반적으로 팔로퀴논과 메나퀴논이 절반씩 존재하나 혈청에서는 대부분이 필로퀴논의 형태로 존재한다. 비타민 K와 그 산화 대사물은 주로 담즙으로 배설되거나 일부는 소변으로 배설된다. 미네랄 오일이나 흡수되지 않은 지방은 비타민K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식후 바로 이러한 것들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체내 기능

비타민 K 는 간에서 혈앵응고인자의 합성에 관여한다. 몇몇 혈액응고인자들은 간에서 불황성형 단백질의 형태로 합성되며, 활성화 되기 위해서 비타민K가 필요하다.

비타민 K는 카르복실화 효소의 조효소로 작용하며 혈액응고인자 전구체 단백질의 글루탐산을 감마 카르복실 글루탐산으로 전환시켜 혈액응고인자를 활성화시킨다. 이렇게 활성화된 응고인자는 응혈작용에 필수적인 또 다른 인자인 칼슘과 결합한다. 물론 간,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하면 비타민K 흡수가 저해되고 혈액응고인자가 형성되지 못하므로 비타민K의 작용이 줄어 든다. 간 손상으로 혈액 중 프로트롬빈의 수준이 저하되면 출혈현상이 발생하는데, 이 때는 비타민 K를 투여해도 효과가 없다.

체내에서 비타민K는 일단 작용하고 나면 불활성형으로 전환된다. 비타민 K의 작용을 계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시 활성화되어야 하는데, 와파린과 같은 약재는 재활성화 과정을 강하게 억제하여 항응고제로 사용된다.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약물의 효과를극대화 하기 위해 비타민 K 보충제나 비타민 K가 풍부한 식품을 제한하기도 한다. 

비타민K 신체 필요량 

비타민 K의 필요량에 대한 정확한 분석은 최근까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식이를 통하여 하루 체장 kg 당 1ug 을 섭취하면 혈액 응고 시간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데 충부하다고 본다. 그러나 비타민 K 의 대사는 비타민 A 나 비타민E의 섭취와 관계가 있다. 비타민 A를 과다 섭취하며 소장에서 비타민K의 흡수가 감소되며 비타민E를 과다 섭취하면 비타민K에 의존적인 혈액응고 인자가 감소되어 출혈이 증가할 수 있다. 또한 감염이나 간경변증과 같은 간질환,변비치료제 복용,비타민D 의 길항작용을 하는 약물 및 광범위 항생제를 장기 투여할 때 결핍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한국 성인의 비타민K 섭취량을 측정한 관련자료가 미흡하여 2015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설정에서는 성인을 위한 충분섭취량을 식생활이 비교적 비슷한 일본의 섭취량을 참고하여 남자 75UG/일, 여자65UG/일 로 설정하였다. 임신부나 수유부의 경우, 임신이나 수유에 의해 비타민K의 필요량이 증가하거나 모체의 혈중 비타민K 농도 변화한다는 근거가 부족하고, 비타민K섭취량과 모유의 비타민K 농도의 연관성이 보고된 바 없어 성인 여성과 동일한 기준으로 충분섭취량을 제시하였다. 영아의 비타민K 섭취량은 모유섭취량과 모유 비타민 K 농도를 기준으로 하여 0~5개월령 영아는 4UG/일 , 6~11개월령 영아는 7UG/일로 설정하였다. 유아기에는 유아의 섭취량을 기준으로 충분섭취량을 산출하기 때문에 유아기의 비타민 K 충분섭취량 범위는 모유 섭취량을 기준으로 하는 영아기와 큰 차이를 보인다.

비타민k가 풍부한 식품

식사에서 공급되는 비타민 k는 주로 필로퀴논으로 주된 식품으로 간,녹색채소,브로콜리,콩류 등이 있다. 섭취한 대부분의 비타민k는 하루가 지나면 체내에서 없어진다. 그러나 식사 중 비타민 K의 양이 많을 뿐 아니라 장내 세균에 의해서도 합성되므로 결핍증은 흐하지 않다. 또한 비타민K는 조리에 의해서도 별로 파괴되지 않는다.

비타민 K 결핍증

비타민 K는 필요량이 적고 장관의 박테리아에 의해 합성되며 여러 식품에 널리 분포되어있으므로, 비타민 K와 관련된 다음과 같은 임상적인 상황을 제외하고는 정상성인에서는 결핍증이 거의 유발되지 않는다. 비타민K가 결핍되면 혈액응고가 지연되어 쉽게 멍이 들고 코피,잇몸출현,혈뇨,혈변,생리혈 증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장기간 비타민 K 결핍이 지속되면 뼈가 약해지고 골절,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하여 혈액응고 결함등이 나타난다. 또한 여성에 비해 남성이 비타민K 결핍증에 민감한데, 이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비타민K의 흡수율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1. 신생아 출혈

출생시 위장관은 무균상태이므로 비타민K를 합성하는 세균상이 없다. 따라서 박테리아가 정상적으로 성장하여 비타민K를 합성할 때 까지 생추 며칠같은 비타민K가 합성될 수 없다. 이 시기에 신생아 출혈이 야기될 수 있다. 따라서 출생 직후 유아에게 비타민K를 투여하기도 한다. 

또한 비타민K는 태반을 통해서 태아에게 전달되는 양이 한정되어 있어 간에 저장되는 양이 적고 모유에는 비타민K가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모유만을 공급하는 신생아는 신생아 출혈이 발생할수있다.


2.흡수불량증

모든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에는 어느 정도의 지방과 담즙이 필요하므로, 지방흡수가 부족하면 비타민 K의 흡수에도 문제가 생겨 혈액응고에 걸리는 시간이 연장된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일반적으로 담관 폐쇄 환자에게는 수술 전에 비타민 K를 투여한다. 마찬가지로 담낭을 제거한 후에도 담즙 분비에 문제가 생기므로 비타민K가 흡수되지 못한다.


3.투약 

몇몇 약제는 비타민K의 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항응고제인 디쿠마롤은 대사길항물질로 작용하여 비타민K의 작용을 억제한다. 이러한 약제는 폐나 혈관의 혈전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데, 비타민 K는 혈액응고 시간을 조절하는데 있어 이러한 약제의 해독제로 사용된다. 그러나 장기간의 항생제 사용은 장관의 박테리아를 감소시키므로 비타민 K의 합성이 감소된다.

비타민 K 과잉증

비타민 K는 빠르게 배설되고 체내에 저장되지 않아서 독성을 보이지 않는다. 현재까지 고용량의 필로퀴논을 섭취하여도 부작용이 벗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메나퀴논 역시 독성이 없다고 여겨지고 있다. 비타민 K의 독성에 대한 보고가 없어서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에서도 상한 섭취량을 설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합성 비타민K 인 메나디온은 영아에게서 황달과 출형성 빈혈 같은 독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