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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보 청년의 다양한 지식들

비타민 E 가 사람에 미치는 영향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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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 E 가 사람에 미치는 영향

블로클로 2020. 8. 6. 2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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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 E 가 사람에 미치는 영향

비타민 E 란?

1922년 에반스와 비숍은 숫쥐에 산패된 라드 식이를 먹여 실험한 결과 ,식물성 기름에 숫쥐의 생식에 필수적인 성분이 있음을 발견하고 토코페롤로 명명하였고, 슈어에 의해 비타민 E 로 명명되었다. 

우리가섭취하는 식물성 식품에 함유된 비타민 E 는 서로 다른 생물학적 활성을 갖는 4개의 토코페롤과 4개의 토코트리에놀을 포함한 8개의 천연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의 구조는 메틸기의 위치오 곁가지의 불포화도에 의해 구분된다. 이 중 가장 활성이 크 비타민은 알파토코페롤의 'D' 이성체이다.

비타민E 의 흡수와 대사 

비타만 E는 지방산이나 중성지방과 함께 흡수된다. 따라서 다른 지용성 비타민처럼 지방과 담즙이 비타민e 의 흡수에 필요하다. 평균적으로 30~50% 정도 흡수되며, 80% 정도까지도 흡수될 수 있으나 권장량 이상으로 섭취하면 흡수율이 20% 이하로 감소될 수 있다. 비타민E 는 소장의 상피세포에서 카일로미크론에 포함되어 림프계와 흉관을 거쳐 흡수된다. 간에서 비타민E는 단백에의해 중성지방이나 다른 지방과 함께 지방조직,세포막,세포내 막구조 등으로 간다. 따라서 비타민 E 는 다른 지용성 비타민에 비해 몸 전체에 고루 분포하고 있으며, 특히 혈장과 간 지방 조직에 다량 존재하고, 인지질이 풍부한 세포막과 같이 다량의 지방산을 포함하는 구조에서 중요하다.

사람의 비타민 E 대사와 배설에 대해는 많이 연구되지 않았으나, 비타민E는 퀴논으로 산화되어 주로 담즙을 통해 배설되고, 소량은 소변으로 배설된다.

비타민E의 체내 기능

비타민 E의 확실히 밝혀진 기능은 항산화제로서의 기능이며, 비타민 E 결핍으로 나타나는 증상의 대부분은 비타민E의 항산화 작용에 의해 설명될 수 있따. 지질 이중막에 존재하는 다가 불포화지방산은 세포내의 유리 라디칼에 의해 쉽게 산화되는데 알파 토코페롤은 이러한 산화과정을 중단시ㅣ고 유리라디칼을 제거하므로 세포막의 다가 불포화지방산을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보호할 ㅜ 있따. 즉 비타민E 는 산화환원제로 작용하여 자신이 산화되면서 다른 물질의 산화를 막기 때문에 산화제의 공격으로부터 다른 분자나 세포의 일부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분자는 안정된 결합을 형성하는 여러 쌍의 전자로 구성되어 있다. 만일 이 결합중 하나가 깨어지면서 전자쌍 중 한 전자만 남게 되면 그 분자는 유리 라디칼이 되고 다른전자를 찾아 전자쌍을 이룰 때까지 반응력이 큰 불안정한 형태가 된다. 우리 몸에서는 산소를 수반한 정상적인 생화학반응 과정 중 유리 라디칼이 생성되며, 프로스타글란딘과 같은 호르몬,금속류,방사선등의 외부요소, 오염물질, 제초제 등에 의해서도 유리라디칼이 생성된다.


또한 활성산소는 고립전자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매우 불안정하고 반응성이 크다. 유리라디칼은 수분내에 수천개의 라디칼을 생성하는 연쇄반응을 일으켜 결국은 조직을 손상시키고 기능을 상실하게 한다. 세포내에서 수퍼옥사이드 음이온과 과산화물은 시토크롬 산화효소나 잔틴 산화효소와 같은 막 부착효소에 의해 외인성 또는 내인성 물질이 산화됨으로써 생성되는데 다른단백질과 반응하여 히드록시 라디칼을 생성한다. 이렇게 생성된 히드록시 라디칼은 미토콘드리아막이나 소포체막,세포막에 존재하는 인지질의 불포화 지방산을 산화시켜 막 안정성을 변화시키는 산화물과 분해산물을 생성한다.


우리 몸은 항산화 비타민, 항산화 효소,식세포 등을 통하여 유리라디칼이나 활성산소 공격에대해 내부에서 스스로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이중 비타민E는 유리라디칼의 연쇄반응을 중단시킴으로써 지질과산화반응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우선적인 방법이며, 작용경과 비타민E라디칼을 형성하나 다른 라디칼에 비해 활성이 낮을뿐 아니라 기능적으ㄹ로 비타민E로 환원될 수 있다. 비타민E의 항산화성이 큰 것은 비타민E가 과산화 라디칼을 매우 빨리 포착하여 유리라디칼 연쇄반응속도보다 비타민 E 라디칼의 생성속도가 커서 이 반응이 먼저 일어나기 때문이다. 

또한 생체 내에서 비타민E 는 주로 생체 막에 존재하는데 생체 막의 과산화 반응은 막 외부로부터의 라디칼의 공격에 의해서도 일어난다. 비타민E는 어떤 경우에도 항산화제로서 작용하고 막의 연쇄적 산화반응을 억제한다. 따라서 막 안에 있는 비타민E는 라디칼의 발생소곧에 비례적으로 소비된다. 생체 내에는 비타민 E외에 비타민C ,요산,글루타티온 등 많은 수용성 항산화제가 있으나 이들은 막 안에 있는 유일한 항산화제로서 막의 산화반응을 억제한다.


현재 비타민 E 등의 항산화 영양소가 규칙적인 운동,금연,체중조절과 함께 일부 질환 즉 심장질환,고혈압, 일부 암 및 골다공증 등을 예방하여 줄 것이라는 가정하에 많은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그러나 건전한 생활습관의 이점은 단지 항산화제를 먹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보다 훨씬 크고 광범위하다. 간혹, 비타민E와 같은 항산화제가 질병예방에 효과적임이 판명되었다고 하더라도, 보충제의 섭취는 건강한 생활습관의 보조인자로서 의미가 있는 것이지 그 대안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비타민E의 필요량 

토코페롤의 생물학적 활성은 A-토코페롤과 다르다.우리나라에서 영양송 섭취기준 제정에 참조한 자료에 따르면 자연에 존재하는 다른 비타민 e의 활성도는 d-a토코페롤을 100%로 간주했을 때 토코페롤은 각각 토코페롤의 50,10,0%의 활성을 가지며 트레에놀은 a-트리에놀만 30% 활성을 갖는다. 미국,캐다나,일본은 체내수송 및 대사의 특성을 고려하여 a-토코페롤만을 활성 비타민e로 인정하고 있으나 그 외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8종의 비타민E 화합물을 모두 비타민E로 인정하고있다. 따라서 식품내의 비타민 E의 활성도를 A-토코페롤 당량으로 표시하는데 이 수치는 식품에 존재하는 여러 형태의 비타민E를 d-a토코페롤 mg으로 표시한 것이다. 매국과 캐나다는 a-토코페롤 평균필요량을 19세 이상 모든 성인에서 남녀차별없이12mg으로 ,권장섭취량을 15mg 으로 설정하였다. 일본은 2015년 개정된 영양섭취기준 에서 19세 이상의 모든 성인에 대하여 남자6.5mg 여자6.0mg 을 각각 충분 섭취량으로 설정하였다.

우리나라는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설정 시, 대규모 섭취조사나 영양상태 평가 자료가 부족하여 충분섭취량으로 권장하기로 하였다. 2010년 우리나라의 비타민E 충분섭취량 기준은 섭취량 조사 결과인 성인들의 비타민E 섭취량 7~12mg a-TE 에 근거하여 남자 12mg a-te,여자10mg a-te 로 정하게 되었다. 그러나 2015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설정에서는 체중은 남자가 여자보다 높으나 체지방은 여자가 남자보다 많은 점 및 남녀의 충분섭취량을 다르게 설정할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점을 고려하여 성별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12mg a-te로 제정하였다. 임신기에 비타민 e의 충분 섭취량은 임신 중 비타민e의 섭취를 증가시켜야 하는 근거가 마련되지 않아 일반 여성과 동일하게 설정되었다. 수유기에는 유즙으로 비타민 e가 분비되므로 비임신 여성보다 필요량이 증가한다. 모유의 비타민e 함유량과 영아의 하루 모유 섭취량을 근거로 수유부의 하루 평균 섭췰ㅇ은 비수유 여성의 충분 섭취량에 3.0mg을 가산하였다.

비타민e가 풍부한 식품

비타민 E 는 식물성 기름,밀의 배아,땅콩,아스파라거스,마가린 등에 많이 존재 한다. 식품 내 함량은 불포화 지방산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특히 리놀레산의 농도와 비타민 E의 농도는 관련이 있다. 곡류나 다른 종자류의 배아에는 식물성 기름이 풍부하나 , 종자로부터 기름을 추출하는 방법과 정제과정에 따라 실제로 섭취하는 기름 내의 비타민 E 양은 다르다. 시판되는 식품성 기름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비타민E의 약2/3가 손시된다. 밀을 밀가루로 만드는 과정에서는 배아가 떨어져 나가므로 대부분의 비타민E가 손실되며 이 때 남은 소량의 비타민E도 표백과정을 거치는 동안 완전히 손실된다. 간을 제외한 동물성 식품은 비타민E 가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다. 또한 비타민E는 산소 , 금속,빛에 노출되거나 기름에 과도하게 튀기면 쉽게 파괴되므로 식품내의 비타민E 함량은 수확,정제,보관 ,조리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비타민E 나 다른 천연항산화제를 식품으로부터 섭취하면 여러 가지 항산화제 균형을 맞출 수 있다. 한 가지 항산화제를 다량으로 섭취하면 다른 항산화제의 대사에 방해가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항산화제이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비타민 E 결핍증

생화학적으로 활성을 갖는 비타민e는 계속 순환되어 결과적으로 소모되지 않기 때문에 전형적인 비타민 E 으 결핍증은 성인의 경우 거의 유발되지 않는다. 그러나 출생 시에는 상대적으로 비타민E의 농도가 상당히 낮다. 특히 미숙아는 정상적으로 비타민E 가 체내에 축적되는 임신마지막 한 달이나 두달을 놓치므로 비타민 E의 저장량이 많지 않고 소화관으롭터 비타민 E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반면 출생 후 성장속도가 빨라 저장고는 정상아에 비해 더 빨리 고갈된다. 비타민E 가 부족하면 세포는 쉽게 산화적 손상을 받게 되는데 적혀구는 지질막에 있는다가불포화지방산이 산화되어 세포막이 파괴되어 세포가 손실된다. 이렇게 계속 적혈구가 소실되면 빈혈증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용혈성 빈혈이라고 한다. 따라서 미숙아의 경우 비타민E의 결합을 막기위해 특수 제조분유를 먹이든지 비타민E를 보충해 주어야 한다.

미숙아 외에 비타민 E 결핍증이 오기 쉬운 경우는 낭포성 섬유증,만성췌장염 등으로 지방흡수가 잘 되지 않는 경우이다. 이 경우 비타민 E 부족으로 신경전달을 돕는 수초의 형성이 방해 되어 신경장애가 올 수 있다.

비타민E 과잉증

일반적으로 비타민 e는 ㅁ우 안전한 물질로 다른 비타민에 비해 거의 독성이 없다고 알려져 있다. 여러 연구 논문에 의하면 비타민 e는 일일 권장량의 50배 이상의 양을 섭취하여ㄷ 안전하다고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 비타민 e를 하루 500mg 이상 섭취하엿을 때 면역계의 기능,특히 밸혈구가 의 기능이 손상된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또한 고용량의 비타민 E 제제는 혈소판 응집을 감소시키는데 이는 심혈관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특수 상황에서는 바람직 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따. 800~1200IU 의 비타민E를 매일 복용해 온 사람이 수술 후에 출혈이 초래되었다는 보고를 고려할 때 수술 전,후 에는 비타민 E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또한 비타민 E 와 항응고제는 상승효과가 있으므로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환자나 비타민 K 결핍증이 ㄴ사람은 비타민 E 복용전 의사와 상의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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