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0
Total
444
Archives
«   2021/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Tags
more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바보 청년의 다양한 지식들

수세전진 ,본초구진,조질 음식변,식감본초 본문

카테고리 없음

수세전진 ,본초구진,조질 음식변,식감본초

블로클로 2020. 7. 20. 02:30
반응형

수세전진 ,본초구진,조질 음식변,식감본초

서문필과 수세전진

서문필은 어려서 유학을 익히고 격언과 방약을 읽고 기록하는 것을 하였으며 기황학에 뜻을 두었다. 권선양생격언록음인 세심집요 와 수세전진8권이 있다.그 외 찬화역간량방과 신편구급기방4권이 있다.수세전진은 양생에 관한 저작으로 1771년에 간행되었다.본서에는 전대의 저술을 광범위하게 수집한 기초위에 본인의 직접경험을 더해 편찬되었다.양생에 대해 조섭과 기공도인을 함께 중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여 양생에 내공과 외공을 제시했고,보정,보기,보신해야 하고, 지요,지기,지상해야 하며,사시의 조리와 음식조치를 중시했다.본서이론의 해설은 비교적 적고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편중해 기술하고 있는 특색을 가지고 있다.식료부분에서 저자는 비위의 작용을 매우 중시했다. 때문에 음식조치 와 복식약물에 대한 논술이 특히 상세하다. "수양의음식" 조리부문에 곡류15종,수류 15종,금류10종,수족류 33종,채류 43종,과류11종.과류36종, 잡식10종 을 차례대로 수록하고한 편을 더하였다.세심집요는 일명 세심편이라 한다.

황궁수와 본초구진

처음엔 유학을 하여 태학감의 학생이 되었으나 후에 의학을익혔고 본초에 능했다.의학구진록16권을 편찬하였으나 전해지지 않고 그 외본초구진,맥리구진,금방의안 이 1769년에 모두 간행되었다. 건륭38년에 의학구진록,본초구진이 사고전서 서국 의 채택에 바쳐졌다.본초구 은 총10권으로 1769년 에간행되었고 상,하 두편으로 되어있다.상편은 권1~7까지로 약물을 보제,수삽,산제,사제,혈제,잡제,식물7권으로 나누어 수록하였고,하편은 권8~9로 장부병증의 주약 및 육음 병증의 주약에 대해 논술하였다.권10은 약성 총론과 약물자연분류법 목록이다. 총 수재된 약물은 520종으로 첫 권에는 약도를 더하고, 매 약물마다 기미 형질과 의방응용을 결합하여 심도있게 논술하였다.7권의 “식물" 부분에는 곡, 두, 채, 과, 과, 금, 어 등 80여 종을 수록하고 있으며 식물의 성미를 매우 중시했다.

장목과 조질음식변

장목의 자는 심원이고 만호는 행운노인이다. 지금의 파양사람으로 청대의일명 금방태사의 안구진회편이라고도 한다.생존 연대는 확실하지 않다. 그의 저작인 조질음식변이 1813년에 쓰여졌고 그의 기타 저서에 쓰여진 것을 근거로 할 때 대략 1743년에 태어나 1813년에 시망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장목은 장서량이 대단하고 체읽기를 즐겨했으며 역산과 기황이가의 학문연구를 즐거워했다.그는 여러 저술에 박식하고 의리에도 정통해 희귀질환을 많이치료했으나 금전적인 이득은 따지지 않아 사람들이 그를 생불이라고칭했다고 조질음식변에 있는 조건의 서문에기록하고 있다. 그의 저술에는조질음식변이외에도 사진을 강령으로 고금의 진단 요점을 정리한 사진술고와 상한칙례,의가삼법등의 의서와 역법,수학저작인 삼각호현서론이 있으나 모두 전해지지 않고 있다.조질음식변은 음식변록 이라고도 하고 음식변,식물변 이라고 약칭 하기도 한다. 저자의 만년저작으로 그의 일생에 얻은 풍부한 임상경험과 광범위한 문헌지식의 총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음식과 인체의 건강, 질병치료와의 관계를 중시하여 "음식이 적합하면 약으로 치료하는 것을 충분히 보조할 수 있지만, 음식이 적합하지 않으면 오히려 약으로 치료하는 것에 해를 줄 수 있다."고 하였다.그는 50여년에 걸친 행의경험에서 "약이로인한 오치가 10에 5라면 음식으로 인한 오치도 10에 5이다. 라고 하며 음식으로 인한 오치가 비록 환자에게 그 책임이 있다 해도 의사 또한 그 책임에서 피할 말이 없다라고 하였다.이러한 점에 통감하여 조질음식변을 편찬하게 된다. 본서는 종 권으로 권1과 권6은 다시 상하로 나누었다. 내용은 총류첫피, 수,화,유,대차포함와 곡류,반,죽주,채류,과류,조수류,어충류 등 6 부류로 크게 나누었고 수재된 약물과 식물은 653종이다. 본서는 본초강목을 저본으로 평술을축약편집하는 방식을 택했다매 약용식물의 명칭에 대한 훈고와 산지,성미,공용, 의기를 기록했고 그중에서도 평술에 대한 교정에 있어서는 새로운 견해가 매우 많다.

왕사웅과 수식거음식보

왕사웅의 맹영이고 자호는 반치산인,수식거사,수향산인,귀연등이 있다.만호는 몽은 또는 잠재다.

염관, 절강성의 해녕사람으로 항주와 상해에 거주하였으며 1808년)에 태어나 1890년에 사망했다. 어려서 가정이 빈곤하였으나 그 증조부 왕숙권이 의학에 정통하여 그것을 이어받아 각고의 연구와 실천 끝에 온병의 증치와 이론에 대해 독자적인 견해를 얻게 되어 청대의 저명한 온병학가 로 공헌하게 된다.그의 주요 저작인 온열경위5권은 내용이 풍부하고 각가의 장점을 뽑아 기록하였으며 "신감","복사"를 양대 변증강령으로 삼은 온병학중의 대표적인 저작이다.그 외 곽란론,귀연록,왕씨의안 등의 저술이 있으며,주를 단 의서에는 여과집요, 사과간효방 등이 있다.

수식거음식보 는 왕사웅이 음식조양을 중시하여 편찬한 것으로 331종의 식물을 수음,곡식,조화,소,과실모우,인개 등 7류로 분류하여 수록하였다.그는 음수를 중시해 수원을 개발하여 물을 구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음식위생과 해독방법을 중시했다.

식감본초 츄후

비배웅은 약관에 문명을 얻었으나 후에 유가를 포기하고 의업에 종사하게 된다.

영추,소문 과 증경 이하의 여러 명의의 저술을 깊이 연구하였고, 잡증의 치료에 능해 수 십 년간 그 이름을 날렸다. 1851~1874년 에 강남에 명성을 날려 원근에서 진료를 받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았으며 학문을 배우고자 하는 자가 줄을 이었다.그는 "화치"와 "완치"를 주장하여 특이하고 기이함을 자랑하는 것보다는 평범한 치법을 이용해 신묘한 효과를 얻는 것을 중시했다..늘 이동원의 보비위와 주단계장수양음의 치법을 따랐으나 승마,시호,지모,황백의 네가지 약재는 잘 쓰지 않았다. 자제한 평이한 방제들이 매우 많았으며 식료를 중시했고,도광연간에는 두 차례 궁에 들어가 진찰하기도 했다. 일찍이 의순 24권을 저술 하였으나 아쉽게도 함풍 시기에 화재로 훼손되었다.동치4년에 의방집해의 각 방에 평론을 추가하여 의방론을 편찬하였고 비씨식양삼종,식감본초,본초음식보,식양요법 등을 편집하였고,의학심오 에 비주를 달았다.비백웅의 자는 진경으로 청대의 의가다.식감본초는 비씨식양삼종중의 하나로 1권으로 되어있다. 각각의 식물을 곡류,채류,과뉴,과류,미류,조류,수류,인류,갑뉴,충류,풍류,한류,서류,습류,조유,기류,혈류,질류,허류,실류 등 20류로 분류하다.본서의 머리에는 식물의 공용,주치,의기에 대해 논술하고,다음에는 풍,한,서,습,조,기,혈,허,실 등 10가지로 분류하여 병인에 소용되는 식품과 치법을 각각 논술하였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