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0
Total
444
Archives
«   2021/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Tags
more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바보 청년의 다양한 지식들

탕액본초,식물본초,양로봉친서 본문

카테고리 없음

탕액본초,식물본초,양로봉친서

블로클로 2020. 7. 19. 03:00
반응형

설명 탕액본초,식물본초,양로봉친서

진직과 양로봉친서

진직은 송대원풍(1078-1085년)때 사람으로 일찍이태주흥화의 현령을지냈다.

생애에 대해서는 내용이 없다. 양로봉친서는 노년병의 방치이론과 방법및 노년병의 식물요법,사계의 섭생 처치 등에 대해 논술한 책으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노인병학 전문서적이다. 전서는1권 으로 상·하두 책으로 나뉘어 있다. 상책에 수록된 식치방은 16편이고 주로 노인잡병의 음식요법에 대해 논했으며 수록된 방은 비록 태평성혜방,식의심감등에서 채록했지만 심득과 발명이 매우 깊다. 하책14편은 주로 노인의 형상맥후,성기호집기,안처기거,계기보호,사시섭양및 비급방약등에 대해 논하고 있다.본서는 식료 이론 과 방법 면에서 독창적이고 뛰어난가치가 있다. 본서의 기본 견해는 노인의 보건치법에 있어서는 음식에 주의 하고,생활기거에 주의하고,정신활동을 조절하는데 주의하는 것에 먼저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때문에 노인의 치병에 있어서는 먼저 간호와 식료를 먼저 수행하여 식료로 효과를 보면서 약료를 진행했다.본서에 수록된 식료방은 약미가 간단하고 부작용이없으며 복식방법이 다양하고 맛이 노인들의 입맛에 맞는다. 수록된 제형은 대략 넷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연식류로 죽,갱,노,혼돈, 박탁 6가지가 있고, 둘째는 경식류로 색병이 있다.색병은 소병을 말하는 것으로 송대까지는 보통의 전병을 지칭한다. 색병은 밀가루에 채소나 육류, 약재 분말을 넣고 섞어 만든 전병을 말한다.셋째는 음료류로 탕, 음, 주, 장, 유, 차가지가 있고, 넷재는 채효류 로 전, 자, 회, 엄 4가지가 있다. 이렇게 수록된 식료방이 162수로 전체 232수, 방의 70%를 차지, 저자가 비위의 조리를 매우 중시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양로봉친서의 성서연도는 원풍8년,1085년이전으로 서양의 노인전문서적출판보다 600여년을 앞선다고 볼 수 있다. 원대의 태녕총관은 1308년에 본서를 정리하고 2, 3, 4권을 증보하여 수친양로신서로 이름을 바꿨다. 이는 원대,명대,청대에 걸쳐 간행됐으며 우리나라와 일본에도 전해졌다.

이고와 의 식물본초

이고는 금원시기의저명한 의가로 자는 명지,만호는 동원이다. 정정사람 이며 금원사대가중에 "보토파"의 대표인물이다.어려서부터 의약학을 좋아했고 장원소에게 사사받았으며 몇 년 안 돼 모든 가르침을 얻었다. 특히 상한, 옹저, 안목병에 정통하고 경험이 풍부했다. 원대임진 1232년에 도평으로 피병했다 1244년에 돌아왔다.당시 전란이 있는 때라 사람들의 생활이 불안하고 음식노권과 우사에 손상당한 사람들이 많아 내외상변혹론과 비위론을 편찬하였다. "내경에 사시모두 위기를 양하는 것을 본으로 한다" 는 근거해 토는 만물의 근원이고 비위가 생화지원이니 사람은 위기를 본으로 한다고 강조,"안으로 비위를 손상하면 온간병이 따라서 생긴다." 라고 했다.중점을 둬 보중익기하여 화원을 자보하였다. 보중익치료에서는 비위의 조리에 기탕, 승양익위탕등의 여러 방제를 만들어냈고,"감온제열"법을 제창해 음식노권으로 인한 허인의 외감발열을 해석하여 후세에이고를 보비위의 학술유파인 "보토파"의 창시자로 본다.장원소에게 전수받아 변약제방에 능했고, 약물의 보사, 승강, 귀경등에 밝아 그에 의해 만들어진 처방들은 대개 10~20여 가지의 약재가 사용되었어도 군신좌사조합의 이치가 질서정연하고어지럽지 않았다. 만년에 자신의 학문과 저술을 제자인 나천익에게전해주었다. 그 외 저작에는 난실비장3권, 용약법상1권, 동원시효방 9권 등이 있다.식물본초의 원제는 이고에 의해 편집된 것을 명대의 이시진이 교정한 것이다. 현대 학자들은 명말의 요가성이 회집한 것을 이시진의 이름을 탁명한 것이라고도 한다. 명대의 식물본초는 몇 개의판본이 있는데 하나는 설기의 식물본초2권으로 성서연대는 1520~1550년 사이 이다.

그 후 노화가 저술한식점본초4권이 있는데 왕영의 수정을 거쳐 7권으로 1620년에 발행되었다. 전윤치가 같은해 동원식물본초를 교정하여 오서의 일용본초 3권과 부록1권을 여기에 추가해 낸 것이 있다.학자들의 고증에 의하면 이 세 가지 판본의 내용이 동일하고 특별히 크게 증보한 것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그 후 1638년에 오문서림에서 간본할 때는 비고식물본초강목 이라고 했다. 1643년 22권본을 출판하는 데 앞에 이시진, 총목, 벽영제방을 더하고, 구황야보보유와 도, 요가성소인을 붙이게 된다.본서는 전체를 수, 곡, 채, 과, 린, 개, 사충, 금, 수, 미, 초, 목, 화, 금, 옥석, 토등 16부로 나누어 수부에는 천수, 지수,명수, 독수등 740여 종을, 곡부에는 117미, 채부132미, 과부120미, 인부113미, 개부,사충부, 금부, 수부,, 미부,초부,목부., 화부, 금부, 옥석부, 토부=를 수록하고 있다.말권에는 "섭생제요"라고 하여 음식조리와 치충논방에 대해 상세히 서술하고있다. 본서는 조리, 보양, 식이등 모든 방면의 문헌자료를 수집한 것 이외에도 대량의 식용가능한 구황작물과 치병할 수 있는 야채와 야초 등에 대해서도 수집, 기록하고있어 본초의 연구와 수천의 개발, 식용약물의 개척 및 양, 제약, 의료보건 등 모든 방면에 중요한 실용적 참고가치가 있다.

왕호고와 탕액본초

왕호고의 자는 진지, 호는 해장이다. 조주의 교수를 맡아 관내 의학의 제거를 겸했다. 경사와 의학에 정통하고 장원소와 이도원두 의가에 영향을 받았다. 저작이 매우 많으나 의루원융, 음증략례, 탕액본초, 차시난지등의 서적만 남아있고《반진론, 이윤탕액광 8종은 모두 망실되었다. 변증상에 의의가 있는 내인을 중시하고 온보비신을 주장했다.반진등의 질환 치료에 대해 적지 않은 논술을 남겼다.탕액본초의 성서연대는 아직까지 정확하지는 않다.자서3편을 보면 각각 무술, 병오,무신에 지어진 것으로 보이나 연호를 기록하지 않았다. 또한 3권이다 혹은 6권이다 라고 하나 현행되는 판본은 3권이다. 상권은 "오장고욕보사약품" 와"장부사화약"의 2절을실은 뒤 동원선생의 약류법상과 용약심법,해장노인의 탕액본초,오상, 오주등 상당히 총론적인 내용들을 수록하고 있다. 권중과 권하에는 탕액본초의 각론부분으로 244종의 약재에 대해 초, 목, 과, 채, 미곡, 옥석, 금,수, 총 9부로 나누어 각각의 성미,귀경,각가논술 등을 수록하고 있다. 본서에는 이동원의 법상과 심법2서를 수재하고 있고 이 두 저서 는 다른 간행본이 보이지 않아 탕액본초의 수록된 내용으로 보존될 수 있었다.또한 장원소의 진주낭은 서각 제생발수,의요집람에 나뉘어 수재되었으나 각각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점이 너무 많았는데 본서에 그에 대한 인용이 많이 수재되어 발수가 더 원저에 근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근거가 되었다.본서는 금원의가 들의 약리이론을 회집하여 당시의 약리이론의 발전상황에 대해 규효능에 대해 간명명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본서 에서는 약물의 하게 핵심만을 논술하였고, 약물의 성미, 효능, 주치,용법, 외오, 포제등을 중시했는데 이는 모두 임상용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