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0
Total
444
Archives
«   2021/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Tags
more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바보 청년의 다양한 지식들

음식양생,음식치료법 본문

카테고리 없음

음식양생,음식치료법

블로클로 2020. 7. 17. 16:13
반응형

약선식료학의 내용

선식료학의 내용은 음식양생, 음식치료약, 음식절제와 음식의기) 네 가지 방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절. 음식양생

음식양생이란 음식으로 병에 걸리지 아니하도록 건강관리를 잘하여 오래 살기를 꾀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를 줄여서 흔히 "식양"이라고 한다. 또, 음식으로 몸을 보양하는 것을 "식보"라고 하는

데 식양의 범주에 속한다. 따라서 쇼은 음식을 이용해 인체에 영양을 공급하고 건강을 유지하거나 건강을 증진시키는 활동을 광범위하게 지칭한다.소문.오상정대론 에서 "곡류,육류,과일류,채소류만 있으면 음식으로 양생을 다할 수 있다." 라고 기재한 것이 "식양"에 대한 비교적 초기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식양의 내용을 관련 문헌에 의거해 살펴보면 총이,명목,오발,생발,증력,익지,안신,건부,미용,경신,고치,비인,강근, 장양,종자,익수등 약선의 보익양생효능을 말하는 것으로 건강의 증진과 질병의 예방 방면에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 양생학의 중요구성부문이 된다.

약선은 또한 환자가 질병이 치료되어 회복기에 있을 때에 건강을 빨리 회복하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2절. 음식치료

음식치료는 "식료","식치"라고도 하며 음식을 이용해 질병을 치료하거나 혹은 질병 치료에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음식치료의 이론과 실제 응용방법은 그 내용이 매우 풍부한 자연치료요법의 중요한 부문으로 기본적으로 거사와 부정의 두가지 방법으로 나누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약물요법과 그 공통점을 찾아볼수 있다.당대에 쓰여진 천금요방에는 "식치편" 을 따로 두어 이에 대해 다루었고, 그 후에도 식료본초등 음식요법 전문서적이 계속 세상에 소개되었다. 특히,천금요방,식치편에 "무릇 의사 된 자는 마땅히 먼저 병의 근원을 밝게알아서 그 침범한 바를 알아 음식으로 치료하고 음식치료로 낫지 않은 뒤에야 약을 써야 한다."무릇 병을 치료하고자 하면 먼저 음식으로 치료하고음식치료를 했는데도 낫지 않은 뒤에야 비로소 약을 써야 한다.""만약 능히 음식으로 질병을 고치고 성질을 조절하여 질병을 멀리 보낼 수 있는 사람이라면 훌륭한 의사라고 말할 만하다.””라고 한 말은 식치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3절. 음식절제

음식절제 는 "식절"또는 "절식"이 라고도 한다.이는 식사 방법에 관한 내용으로 합리적인 식습관 및 음식위생 등을 포괄하는개념이다. 일찍이 황제내경에서도 “음식에 절도가 있어야 하며,오미를 고루 먹어야 한다고 하여 식절에 대해 기재하고 있는데 이러한 식절내용은 음식문화와 고대의 위생학 수준을 잘 반영하고있다.편식하지 않는 조화로운 식사, 폭식·폭음을 금하고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 식품의 위생과 청결을 중시하는 것, 식전과 식후의 양호한 생활습관, 차와 음주량을 적절히 조절하고 술과 차를 마시는 행위를 음식문화 중의 일부로 포함하여 정신을 수양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 등이식절의 내용에 들어간다.동의보감을 보면 몸을 단련하면 모든 병이 생기지 않으며 술을 마실지라도 지나치게 취하지 않게 마신다면 모든 병이 자연히 생기지 않는다.너무 배불리 먹는 지 결국 이로울 것이 없고,하면 뼈를 상하며, 단맛을 좋아하면 몸에 이롭지 않으며, 매운 것을 많이 머으면 정기가 소모되고,짠 것을 많이 먹으면 수명을 단축한다.그렇다고 해서 한 가지만 치우쳐 먹지 말 것이다.라고 쓰여 있고, 손진인의침상기 에는 새벽에 한 그릇의 죽을 먹고 저녁밥은 지나치게 먹지 말것 이다.라고 쓰여 있으며, 손진인의 양생명 에는 음식은 늘 적당히 먹고 밤에 취하지 않게 해야 한다.고 쓰여있으며, 상진자 양생문에는 술을 많이 마시면 혈기가 모두 문란해지며, 기름기 없는 음식을 먹으면 정신이 자연히 안정된다.밤에 양치하는 것은 오히려 아침에 양치하 는 것보다 나으며 밤참을 먹는 것은 새벽밥을 먹는 것만 못하다."고 쓰여 있으며,주단계의 음식잠에는 “사람의 몸이 귀중한 것은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몸이기 때문이다. 음식 때문에 몸을 상하는 사람이 세상에 가득하다. 사람은 목이 마르고 배고플 때 음식을 먹음으로써 살아 나간다.어리석은 사람은 입에서 당기는 대로 음식을 지나치게 먹는 데서 병이 계속 생기게 된다. 병이 처음 생길 때에는 그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서 음식을 먹고 싶은 대로 먹어 병이 생기는 것을 소홀히 하다가 병이 심하게 되면 음식을 전혀 먹지 못한다. 그리하여 부모에게 근심을 끼치고 의사를 찾으며 기도를 드리는 등 온갖 짓을 다 한다.일하는 사람은 기름기 없는 음식을 먹고 산이나 들에서 살면서 부지런히 일하므로 몸이 편하다. 다 같은 기준 과 체격을 타고나서 나 혼자만 왜 병이 많은가? 하고 한번 뉘우칠 때에 성신이 번쩍 들게 된다.그러므로 주역의 상사에는 음리 조절하라 하였고 맹자는 조그마한 음식을 탐내 먹고 큰 것을 잃지 하였다. 입은 병을 생기게 할 뿐 아니라 사람의 위신까지 손상시킨다.조심하여 음식을 함부로 먹지 말라고 하였다"고 씌어 있다.신맛을 좋아하면 힘줄이 상하고, 쓴맛을 좋아이러한 과 소음주가 건강양생과 노화 억제에 도움이 된다는것은 현대의학에서도 이미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이다

건강에 바람직한 식습관

음식을 먹고 마시는 데에 절도를 지키는 것이 건강장수에 매우 중요하다. 이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의 14가지 식습관이있다.

1.먹는 것은 되도록 적게 자주 먹고, 한 번에 많이 먹지 않는다. 폭음폭식을 자주하면 병에 걸리기가 쉽다.

2. 너무 허기진 뒤에 배부르게 먹지 말고, 갈증이 심한 뒤에 지나치게 물을 많이 마시 지 않는다.

3. 음식을 먹고 싶지 않을 때 억지로 더 먹으면 비위가 손상된다.

4. 음식에 절도를 지켜서 배고픔과 배부름의 중도를 지킨다.

5. 음식을 줄이면 살이 빠지고, 음식을 절제하면 수명을 연장한다.

6. 음식은 규칙적으로 먹고, 먹고 싶은 대로 아무 때나 먹지 않는다.

7. 아침은 일찍 먹고, 점심은 든든하게 먹고, 저녁은 모자라게 먹는다.

8. 음식을 너무 뜨겁게 먹거나 너무 차게 먹지 않는다.

9. 위장은 편안하고 유쾌함을 좋아하고, 비장은 아름다운 음악을 좋아한다.

10. 음식은 되도록 많이 씹어서 천천히 먹고, 대충 씹어 빨리 먹지 않는다.

11. 음식을 먹을 때는 잡생각 하지 말고 감사하고 오롯한 마음으로 먹는다.

12. 나쁜 음식과 좋은 음식을 잘 가려서 적당한 영양을 섭취한다.

13. 오미를 고루 섭취하여 편식하지 않는다.

14. 식후에는 배를 문질러 주고 산책하며, 누워서 자거나 쭈그리고 앉지 않는다.

4절. 음식의기

음식의기내용에는 “의” 보다는 “기”가 더 많은데 이러하음식의 금기들을 “식기",“기구” 또는 “식금”이라고도 한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식기는 약선원료 간의 배합금기와 같이 일반적으로 지켜야 되는 것 외에 환병기간이 나 복약기간, 임신기간, 산후 등의 의기사항처럼 변증시선의 원칙에 따라서 사람마다, 지역마다, 계절이나 시기마다, 질병마다조금씩 다르다. 음식의의와 기는 사실 음식을 섭취하는 대상에 대한 개별성을 강조하는것이다.이 음식이 이 사람에게, 혹은 이 지역에, 이 시기에, 이 질병에 적합하다면 "의"가 되고, 적합하지 않다면 “기”가 된다. 때문에 일상생활에서건 임상에서건 변증시선또는 심인용선의 원칙이 잘 지켜져야 한다.한의학의 양생이론에서는 생활과 임상에서 음식의 영양 가치는 그것이 식보이든 간에 그 음식이 진귀하다거나 희귀하다든지, 유명하다거나 비싼 것으로 판단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에게 혹은 그 병증에얼마나 적당한가 적당하지 않은가에 달려있다고 본다. 때문에 음식의 의기는 약선식료학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약선식료학중에서 음식의 금기 내용은 생활과 임상의 응용에서 계절· 체질 · 지역에 따라 다른 금기, 음식과 음식, 음식과 약물 사이의 배오금기, 음식배합과 조리·제조상의 금기 및 환병기간의 음식 금기 등 매우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런 것들은 약선식료학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과학적인 의미도 가지고 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