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0
Total
444
Archives
«   2021/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Tags
more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바보 청년의 다양한 지식들

위기의 중시 와 종합적 영양 섭취의 중시 본문

카테고리 없음

위기의 중시 와 종합적 영양 섭취의 중시

블로클로 2020. 7. 11. 06:37
반응형

위기의 중시

식료에 있어서는 반드시 위기의 보호를 중시해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비위가 인체 장부중의 중요한 기관으로 음식물을 받아들여 소화·흡수하는 운화기능을 수행한다고 본다. 위는 “수곡지해"라 위로 들어간 수곡은 위의 부숙과 소마과정을 거쳐 소장으로 넘어간 뒤에 그 중 정미로운물질이 비의운화과정을 통해 전신에 산포되면서 인체에필요한 영양을 공급한다고 보았다.때문에 “위납비운"이라는 말이 생겨나게 되었고 이고는 "비위는 생화의 근원이 된다"고 주장하여 위납비운의 생리기능에 대한 이론 근거를 제시하였다.

비위의 또 다른 생리기능 특징은 “위강비승이다. 이는 비위의 “분별청탁”과 “주승주청" 두 작용의 상호 대립통일된 작용으로 인체에 영양을 공급하는 기능방면에 있어서의 비와 위의 불가분의 협동작용을 말한다.한의학에서는 특히, 약선식료학에서 는 위기를 매우 중시한다. 위기의 강약은 비의 운화작용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기타 장부의 기능활동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때문이다.때문에 약선식료를 수행하는 전 과정 중에 어떻게 하면 위기를 잘 보호하여 "위납비운”의 효율을 제고시켜 필요한 영양을 최대한도로 체내에 공급할 것인지는 식치의 성공여부의 관건이라 할 수 있으며, 고금의 또한 국내외 영양학자들의 공통된 관심 주제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식치과정중 위기의 보호에 소홀히 하거나 혹은 위기를 손상시키게 되면 임상의 변증이 아무리 정확하고 배찬이 아무리 합리적이어도 “위납비운”의 무력으로 음식의 정미로운 성분을 산포시킬 수 없어 치료의 최종목적을 완수하기가 어렵게 된다.식치에서 위기의 보호에 대한 역대 의가들의 견해를살펴보면 "위납”이 정상적으로 유지되어야만 비가 수곡을 운화할 수 있는 물질적 기초를 제공할 수 있고, 또한 반대로 "비운”이 왕성해야지만 비로소 “장정"하고 “불사"할 수 있게 됨으로써 확실하게 오장의 지도리가 되어 전신의 각 장부의 승수관계 및 정상적인 운행이 가능해진다고 인식하였다비위론의 “위중의 원기가 왕성하면 능히 먹을 수 있으므로 몸을 상하지않고, 잘 먹어 배를 꿇지 않으면 비위의 기능이 왕성하여 잘 먹으니 살이찐다."등의 논술은 비위기의 성쇠와 영양상태 간의 인과관계를 명백히 밝힌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식료에서는 반드시"사계절 모두 떫음을근본으로 한다”는 뜻에 주의해야 한다.약재가 비위에 끼칠 수 있는 손해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병을 치료할 때는 먼저 음식치료부터 할 것을 제창하여 “음식으로 치료하여 낫지 않은 연후에약을 먹이라"고 한 말은 바로 비위를 보호하기 위한 전형적인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구체적인 실행방면에 있어서는 사계절의 한열온량에 순응하고 조장하였으며, 또한 “자주 소량을 먹어라" 등을 주장하였고, “돈고와 “폭음폭식”을 금하였다. 이러한 주장들은 현대에부드럽고 익힌 음식을 섭취하며, 기름지고 단단한 음식과 날 것은 금하라고 아서도 과학적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주의할 만한 내용으로 고방의 식치는 승양익위와 명문화를 온보하는 사상을 이용해비위의 기능을 제고시키는 방법의 하나로 삼았다는 것이다.그 외 비위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으로 식료방에는 소도, 온중, 이기, 방향화탁작용의 약물을 더하여 사용하였다.원대의 음선정요에 기재된 거의 모든 식료방에는 보편적으로 초과, 생강, 필발, 양강, 나복류의 약물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온중, 이기, 방향익위사상을 잘 드러내는 것으로 이를 통해 식욕을 늘리고 운화기 능을 제고시켰다는 것을 알 수 있다.다만, 방향성의 약재들은 비위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능이 있기는 하지만 기미가 신향한 것은 용량이 적당하면 이로우나 과용하면 모기, 조화의 폐단이 있으므로 허약한 사람에게는 신중하게 사용해야한다.다음으로, 적절한 음식의 형태나 좋은 맛과 향, 색 등은 환자에게 식욕을 돋구어 즐겁게 식사에 임하게 할 뿐 아니라 비위의 기능을 보호하는 작용도 수행할 수 있다.때문에 약선식료의 제형에 있어서도 음식의 수분량과 단단하거나 무른 정도를 적절히 조절하고 때에 맞는 음식의 종류와 제형을 채택하며, 너무 간단하거나 빈약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만성허약환자나 일부 노약자의 경우 비위의 보호 이외에도 신기와 폐기를 보호, 조절하는 데에도 주의를 기울여야한다.이는 폐. 비· 신이 세 장이 인체의 생명을 유지하는 핵심장기라는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이러한 이론에 근거한 식료방은 문헌 중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죽보의 산수육죽, 토사자죽과 음선정요의 구기양신죽, 음식변록의 천문동죽등이 그것으로 노인의 허손을 치료하는 전형적인 방제이다.

종합적인 영양섭취의 중시

식치는 종합적인 영양을 중시해야 한다.

인체가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전면적으로 섭취해야 한다는 것은 서양 영양학의 중심사상이다. 한의학은 그 발전과정 중에 역사적 조건과 철학사상등의 영향으로 크고 넓게 보는 방면으로 주로 발전해왔는데 “식치" 또한 예외가 아니다.다만 식치는 임상실천과정 중 여러 가지의 영양성분을 광범위하게 섭취해야한다는 관점을 체득하여 일찍이주장하였는데, 이것이 식료에서 전면적인 영양섭취를 제창한 최초의기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인류가 원시생활방식을 벗어난 후 곡물은 인류의 생존을 유지하는주요한 식품이 되어왔고 그 종류 또한 다양하다. 주례중에는 오곡, 육곡, 구곡등을 기록하고 있으며, 시경에는 팔곡, 백곡등의 말이 나온다. 이러한 각종 곡류를 이용한 식료방들은 역대의 여러 식료문헌 중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각종의 죽은 그 임상적 의의가 더욱 크다. 약선식료학에서 죽은 “양비위, 생진액,이소변,소창만, 조중건비, 제번지갈,이격익기, 주진치신" 등의 작용을 가지고 있다고 여기느데 임상 적응증이 매우 광범위할 뿐만 아니라 그 효과 또한 뛰어나다. 그러므로 본초에서는 “매일 아침 죽을 먹으면 잡물 등 다르 것이 없이 비어있는 댑다으로 곡기가 먼저 들어가니 그 보하는 바가적지 않다. 또한 아주 연하고 부드러워 장위와 잘 어우러지게 되니 음식 중에서도 가장 묘한 것이다."식료방은 역대 식료전문가들이 운용한 곡류 음식에 대한 귀중하다라고 주장하였다. 죽보에 기재된 대한 경험으로 지금까지도 매우 중요한 참고가치가 있다.그러나 중국은 지역이 광활하고 남북방의 기후와 수질, 토양이 달라 곡류의 수확시기 또한 일치하지 않으므로 동일한 곡류라 해도 그 성미가 완전히동일하다고 볼 수 없다.남북방 사람들의 식습관과 풍속 또한 같지 않으므로 곡류의 구체적인 선택에 있어서는 이미 만들어진 방제와 치법에 너무 메이지 말고 지역, 계절, 사람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좋다.육류의 경우 불교나 소수 양생가들이 “소식"을 주장하긴 하였으나 이것은 약선식료학 전체를 대표하는 주장이라 볼 수 없다. 천금요방식치에서는 50여 종의 육류와 식료방이 수록되어 있고, 수친양로신서와 음선정요에는 육류를 이용한 식료방이 특히 많이 수록되어있다.

다만,육류를 이용한 식료방에는 다량의 지방과 콜레스테롤 성분이 함유된 경우가 많아 일부 질병의 치료에 무익하므로 배찬에서는 적당한 처리를 하거나 섭취량을 제한해야 한다. 동물의 췌장을 이용한 당뇨병의 치료나 성기능 저하의 치료 등 동물의 장기요법은 일정한 치료효과를 가지고 있으나 반드시 적응증을 엄격하게 파악하고, ““중병즉지”의 원칙을 지켜 대량복용이나 장기복용으로 인해 장기기능 이 쇠퇴하는 것등을 피해야 한다.

과일과 채소류 식품 또한 약선식료학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구성부분으로 주례에서는 “직방씨가 동서남북과 중앙에 적한분한 과일을 변별했다”라는 기록이 있으며, 예기,내칙에도 사, 이, 조, 율, 과, 도등이생활필수품으로 열거되어 있다. 과일류와 채소류는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영양가치가 풍부하므로 사람과 병증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여 사용한다.

반응형
0 Comments